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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건강

ADHD 증후군은 어떤것일까?

ADHD 증후군은 어떤것일까?


주의 결여 과다 장애 (ADHD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부주의 (집중력이 없음), 과잉행동(차분하지 못함), 충동의 3가지 특성을 중심한 발달 장애를 말합니다. 또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로 번역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ADHD는 12세까지 * 발병 (7살까지), 유치원이나 학교 생활의 다양한 장면에서 3개의 특성에서 오는 행동이 확인됩니다. ADHD 증후군과 관련된 증상은 단기간에 소실이 아니기 때문에 학업이나 친구 관계 구축에 어려움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ADHD는 아동기에 발병하는 질병이지만, 아동기와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지속 것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코 드문 질병이 아니라 유병률은 아동의 약 5 %, 성인의 약 2.5 % 정도로 여겨지고하고, 남녀 비율은 약 2 : 1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ADHD와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 (자폐증이나 아스퍼거 증후군 등을 포함하는 개념)는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 양자는 다른 것입니다. 자폐증 스펙트럼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행동의 장애가 중심입니다. 양자의 병존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 발병 연령 대해 미국 정신 의학회 진단 기준의 최신판 (DSM-5)에서는 '12세'에 업데이트되어 있습니다 만, 문부 과학성의 정의는 여전히 '7세까지 "라고되어 있습니다 (2019년 3월)


ADHD 증후군 원인

ADHD의 명백한 원인은 현재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관계성이 의심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유전적인 요인, 임신 기간 동안의 흡연 및 알코올 섭취, 특정 화학 물질,분만분만전후에 생긴 뇌의 장애 등을들 수 있습니다.


뇌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물질이 뇌에서 제대로 작동해야합니다. ADHD는 뇌의 물질 중 도파민과 노르 아드레날린의 기능이 저하되어있는 것으로보고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파민 수용체의 하나 인 DRD5라는 단백질의 유전자 다형성이 발병과 관련한다는보고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경로에서 ADHD 증후군 발병이 초래되는지, 세세한 부분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뇌 영상 연구는 전두 전 피질 (주의 기능에 중요)과 대뇌 기저핵 (충동성을 억제)의 부피가 작은 같은보고가 있습니다 


ADHD 증후군


ADHD 증후군 증상

ADHD의 주요 증상은 부주의, 충동적인 행동, 과잉 행동 증상의 세 가지입니다.


"부주의"

부주의는 집중 기간없이 지속적으로 하나의 사물에 종사 할 수없는 것입니다. 특히 공부 등 의욕을 일으키기 어려운 과제에서는 집중력이대부분대부분어느 따르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자리에서 보면 바로 물건을 내던져 버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본인의 이해력이 부족한 때문이 아닙니다. 또한 도전 정신 등에 의한 것도 아닙니다. 일을 계획 세우고 실행 할 수없이 분실물이나 부주의 실수가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충동적인 행동"

충동 성이란 어떤 것이 발생할 것인가를 너무 깊게 생각하지 않고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추세입니다. 궁금한 것이 눈에 들어가면 위험을 무릅 쓰고 갑자기 도로에 뛰어 버리거나 상대를 생각하지 않고 확 떠오른 말을 발표하고 타인을 긁어 버리거나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 상대를 생각하지 않고 방해가 될하거나 방해하거나합니다.


"과잉 행동"

가만히있을 수 않고 늘 움직이고있는 상태의 것을 과다라고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수업을 의자에 앉아 듣고 계속이 곤란하거나 가난 공갈 협박을 반복하거나 뛰어하기도합니다. 다른 이유로 의료기관에서 진찰을받을 때 가만히 의자에 앉아 수없는 모습에서 ADHD의 가능성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ADHD 증상은 파악하는 방법

ADHD에 대한 인식은 주위가 ADHD 증상을 문제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주위에서 증상을 문제로 인식하지 못할 수도 "노력하면 극복 할 수있다"고 생각 하는가 "그 사람의 개성이기 때문에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지 등을 통해 ADHD에 대한 인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인식 방법을 바꾸는 것으로, ADHD의 특성에서 오는 증상은 긍정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ADHD 증후군 검사 · 진단

ADHD를 진단 할 때는 세 가지 주요 증상 (부주의, 충동성, 과잉 행동)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에게는 행동 관찰을 실시하여 과거의 이야기를 잘 듣고, 끈 풀어가는 자세가 요구됩니다. 유아기부터 ADHD의 특성을 보였다 여부 확인도 이루어집니다. 여기에서는 심리 테스트 등을 이용하면서 진단하고 있습니다.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뇌 이미지와 뇌파 등의 검사 장비를 이용한 객관적 지표에 의한 진단도 시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ADHD는 진단에 유용한 특이적인 뇌 영상 소견과 뇌파 이상은 지금까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ADHD 증후군 치료방법

ADHD 증후군뿐만 아니라 발달 장애인 전반에 대한 지원의 축들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ADHD를 가진 분들을 지원해 나갈 위해 먼저 본인도 주위도 특성을 받아들이고 특성과의 능숙한 교제하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 치료는인지 행동 치료, 사회 기술 훈련 (SST) 등이 행해지고, 예를 들어 학교의 과제 등에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를 관찰하고 이것은 좋지 않았다 등의 의견을하면서 대처 방법을 가르칩니다. 때로는 보상하면서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 순서 기다리 방법이나 장난감 공유 방법 등을 가르 칠 수 있습니다. 환아의 부모에 대한 심리 교육과 부모 교육이 이루어 환아를 대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유효됩니다.


ADHD를 안고있는 사람은 주위로부터 고립 인정되지 아니한다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기도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줄여 나가기 위해서, 주위 사람도 대상으로 한 교육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사람과 주위 사람이 ADHD에 대한 이해함으로써 자존심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 할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ADHD에 대한 약물 요법

약물 요법은 기본적으로 아동기 이후에 이루어집니다. 유아에게는 원칙적으로 약물 요법되지 않습니다. 아동기 이후에도 (6세 이상) 증상이 강하고 환경 정비에 의한 지원 · 치료를해도 증상이 남아있는 경우에만 상황에 따라 약물의 투여가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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